소크라테스는 법이란 어떤 경우에도 지켜져야 된다고 주장하고, 플라톤은 각자 자신의 일에 충실할 때 사회의 정의가 깃든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정의와 불의를 선과 악이란 사회적인 면에서 덕과 부덕이라는 윤리적인 측면에서 보고, 사회적으로 선하고 착한 사람이 윤리적으로는 덕스러운 사람이 사
삶을 완전히 인격화하므로 자신의 행위를 인격적인 성질이나 여성으로서의 그녀의 정체성과 독립된 형태로 객관화시킬 수 없다. 간접성/직접성 - 여성은 자신의 주관적인 상태를 남자보다 더 직접적이고 즉각적으로 표현하지만 남성은 자신의 주관적 상태를 객관문화의 형태에 의해 중재되는 완곡한
1, 경계의 철학, 유기체철학
“그렇다면 화이트헤드는 어느 부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까? 흔히 화이트헤드는 합리적 체계 구성에 매달렸던 철학자로 간주된다. 하지만 이는 다소 성급한 이해일 수 있다. 물론 그는 자신의 주저 과정과 실재 (오영환 옮김, 민음사, 2003)에서 다양한 주들을 동원하여
과정신학 : 화이트헤드의 사상을 중심으로
1. 화이트헤드의 사상과 신론 이해
화이트헤드의 유명한 6가지 반제(antithesis)를 상기하고자 한다.
1. 신은 항구적이고 세계는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세계는 항구적이고 신은 유동적이라고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참이다.
2. 신은 일자(一者)이고 세계는
제1편 형사정책의 기초
사회에서 양심적이고 진실한 사람이 있으면 법과 질서가 필요 없을 것이다. 스스로 양심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이 많은 곳에는 항상 범죄가 따라다니기 때문에 일르 적절하게 규제하고 활동을 제약한 법이 필요하다. 그에 따른 죄를 저지르면 죄값을 치루게 하
Ⅰ. 개요
화이트헤드의 지각론을 요약하면 그의 진리관을 간과 할 수 없다. 그는 진리를 현실적 존재자들의 경험 중 어떤 구성요소와 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어떤 구성요소들간의 일치라고 설명하였다. 즉 진리란 ‘실재’에 대한 ‘현출’의 대응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상에서의 내용으로 짐작할 수
Ⅰ. 개요
인간의 문자역사는 넉넉잡아야 겨우 반만년 남짓한 것이지만, 그 역사를 통틀어 아마도 가장 어려 운 책 한권을 뽑으라면 단연코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가 꼽힐 것이다. 80년대 후반 한국 지식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던 김용옥은 화이트헤드의 {과정과 실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이야
Ⅰ. 서론
화이트헤드(A. N. Whitehead)는 엘레아의 전통, 특히 존재와 사유의 일치라는 기점 자체를 파기함으로써 변화 유동하는 사태에 대한 시각을 회복하고 이렇게 회복된 시각 속에 드러나는 유동하는 실재의 실상을 합리적 체계로 기술해 낸다. 이것이 과정철학(process philosophy) 또는 유기체철학(philoso
▣ Chapter One 제 1 부
◦ 화이트헤드의 “철학” :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롭게 창진적 생각으로 나아가는 모험, 그 자체의 의미맥락을 새롭게 창조해 나아가는 과정
◦ 특별한 논쟁들 : 신앙과 이성; 이성과 권위; 이성과 직관; 비판과 상상; 이성, 행동의 주체, 목적; 과학적 방법론; 철
* 나와 너의 대화 철학에서 인간은 세계를 두 개의 측면 ,두 개의 태도를 가지고 살아간다고 지적했다. 태도(attitude)라는 말은 인생을 바라보는 심리적인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가슴 깊은 곳에 있는 가장 근본적인 삶의 의도 내지 자세를 의미한다. 인생의 기본적인 자세는 세상에 있는 모